보통 페르소나 시나리오는 개인적으로 이럴때 사용한다. 1. UT를 진행할 시간과 비용이 부족할때
2.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할때
3. 특정 서비스의 Client 설득(이해)자료로 활용
페르소나(Personas)를 이용한 시나리오(Scenarios) 작성
1. 페르소나
페르소나(persona, 복수형 personas 혹은 Personae)는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이다. 페르소나는 어떤 제품이나 혹은 서비스를 개발 하기 위하여 시장과 환경 그리고 사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어떤 특정한 상황과 환경속에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을 위해 실제 사용자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하여 만들어진다. 페르소나는 가상의 인물을 묘사하고 그 인물의 배경과 환경등을 설명하는 문서로 꾸며지는데 가상의 이름, 목표, 평소에 느끼는 불편함, 그 인물이 가지는 필요 니즈등으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가전제품 개발, 인터렉션 디자인 개발등의 분야에서 사용자 연구의 한 방법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General Information
User Image
성명
성춘양
연령/성별
27세/여
가족관계
부모님, 남동생1(고1)
소득수준
중
직업
S그룹 마케팅팀 대리
거주지역
서울시 도곡동 거주
Tendency Profile
User성향
타겟고객을 일반적인 성향
취미, 성격, 생활패턴, 사용패턴, 능숙도
사용환경
사용용도
User Scenario - 시나리오-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제품 이용 시나리오를 긍적적측면 혹은 부정적측면으로 구성하여 아이디어 획득, 사용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미묘한 의도나 감정을 파악
Product Concept
성명
성춘양
연령/성별
27세/여
가족관계
부모님, 남동생1(고1)
소득수준
중
직업
S그룹 마케팅팀 대리
Situation
대학생 집에서 회사에서 출력상황
Description
Idea List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게된 배경이야기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게되는 benefit이야기
사례 –레이저프린터의 경우-
오전 11시에 <국제통상법>에 관한 수업이 있는 오늘 분 사이버 상의 내용을 빨리 출력해야만 한다.
000프린터는 인터넷도 내가 원하는 부분만 출력을 걸 수 있는 프린터 옵셥이 있어서 잉크낭비 없이 출력도 가능하다.
또 인쇄 취소 버튼이 있어서 잘못 인쇄를 건 부분이 있으면 버튼만 누르면 빨리 취소도 가능하다. 0000 프린터 더분에 생활에 여유가 생긴 것 같다.
사례 – 화장품쇼핑몰
날씨가 추워지니 피부에 트러블이 많이 생긴다. 지금 쓰는 화장품은 별로 좋지 않은 것 같고. 마침 화장품도 떨어져 간다. 어떤화상품이 좋을까? 이것저것 많은 브랜드 때문에 쉽게 제품을 선택할 수 없다. 아무리 비싼 화장품이라도 내 피부에 맞지 않으면 안된다. 아 그런데 마침 “내게맞는 화장품찾기” 라는 메뉴가 있다.
이곳을 들어가보니 피부상태, 나이,등을 선택하면 추천해주는 상품리스트가 나오고 바로 구입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